검색
현대미술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현대미술 강의
조주연 저 글항아리
이 책은 스탕달의 낭만주의 이론, 샤를 보들레르부터 클레멘트 그린버그에 이르는 모더니즘 이론, 페터 뷔르거부터 핼 포스터로 이어지는 아방가르드 이론,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따로 또 같이 조명하여 현대 미술의 미학적 기원과 전개의 구조가 선명하고 입체적으로 드러나게 했다.
발칙한 현대미술사
윌 곰퍼츠 저/김세진 역 알에이치코리아(RHK)
현대미술은 일종의 게임과 같아서, 얼핏 보기에는 알 수 없는 대상이라도 기본적인 규칙과 규정을 알면 한결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말한다.
또 다른 현대미술
뱅자맹 올리벤느 저/김정인 역 크루
오직 소수만이 알고 있었던 이 ‘진짜’ 20세기 미술사를 구성하는 이들은 현대미술의 희생양이자 진정 저주받은 우리 시대의 예술가들이다.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
오자키 테츠야 저/원정선 역 BOOKERS(북커스)
오늘날 현대미술을 움직이는 이들은 대체 누구인가? 세계적 기업의 총수 혹은 슈퍼 컬렉터, 자본주의와 미묘하게 거리를 유지하는 큐레이터, 새로운 질서에 도전하는 아티스트, 이밖에 마켓, 뮤지엄, 비평가, 관람객 등 각기 다른 집단이 현대미술의 가치와 가격을 결정하고 있다.
한 권으로 읽는 현대미술
마이클 윌스 저/임산,조주현 공역 마로니에북스
이 책은 세계적인 미술관과 갤러리에 소개된 다양한 컨템포러리 작품들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가이드이다. 사진, 설치, 조각, 페인팅, 비디오 아트 퍼포먼스 등을 아우르며 전 세계에서 활동중인 작가들이 대략 20여 년에 걸쳐 작업한 200점 이상의 작품들을 다룬다.
현대미술의 결정적 순간들
전영백 저 한길사
20세기 현대미술의 ‘결정적 순간’을 품은 전시들의 역사와 맥락을 짚어낸 전영백(홍익대학교 교수)의 역작이다. 기존의 미술책이 사조나 인물 등을 중심으로 다루는 데 그쳤다면, 이 책은 전시사(展示史), 즉 전시를 중심으로 그 배후에서 미술사를 움직인 작가, 비평가, 아트딜러 등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수잔네 다이허 저/주은정 역 마로니에북스
주요 작품과 간결한 해설을 제공하는 이 입문서는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앨범 재킷부터 이브 생 로랑 드레스까지 패션, 예술, 건축,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영감을 제공해온 몬드리안의 독특하고 선구적인 작품들을 소개한다.
피트 몬드리안 저/전혜숙 역 열화당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조형'을 향한 화가 몬드리안의 끈질긴 실험과 탐구는, 회화작품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그는 추상의 의미와 타당성을 명징한 논리와 문체로 확립한 탁월한 이론가이기도 했다.

몬드리안 아크릴 코스터

bgImgSize
꼭 읽어주세요
  •  이벤트 대상 도서 포함 예술 분야 2만원 이상 구매시 사은품 ‘몬드리안 아크릴 코스터‘
  •  사은품 선택시 포인트 차감됩니다.
  •  사은품은 한정 수량으로 사전 예고 없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시 차감 YES포인트 부족으로 추가 결제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업체 배송, 전자책은 이벤트 대상이 아닙니다.
이달의 미술관
작품 이미지
Composition with Red, Blue and Yellow (1930)
  • Piet Mondrian
  • oil on canvas
  • 45x45cm
  • Kunsthaus Zürich
“추상의 아름다움으로 새 시대를 열다” 피트 몬드리안
“그림이 온통 선과 사각형뿐이네? 어쩌라는 거지?” 몬드리안의 그림을 처음 본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입니다. 직선과 사각형만으로 구성된 그림. 몬드리안 이전에는 이런 방식의 그림을 그린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당시 화가들은 모두 ‘눈에 보이는 대상’을 그려왔죠. 그러나 몬드리안은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발견했고, 이를 회화에 표현했습니다. 그는 서양 미술사에서 최초로 ‘기하학적 추상미술’을 선구한 예술가로 기록됩니다.

몬드리안은 미의 진리를 순수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신조형주의의 원리와 원칙을 정립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모든 조형 요소를 단순화하고, 순수한 형태로 정제시켰습니다. 이 요소들을 캔버스에 배치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여 평형 상태를 창출합니다. 수직선과 수평선, 사각형의 색면만 존재하는 화면이지만, 모든 조형 요소는 서로 긴밀하게 관계하며 전체를 평화롭게 구성합니다. 동시에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역동성과 구조적 안정감을 함께 만들어냅니다. 이것이 몬드리안 신조형주의의 핵심, ‘관계의 조율’입니다. 몬드리안의 그림은 기존 회화의 규칙을 완전히 파괴하고, 새로운 규칙을 세웠습니다. 예술가는 자연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창조할 수 있다는 원칙을 제시했죠. 이 원칙은 단순한 미술 사조를 넘어 건축과 도시, 인간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20세기의 새로운 이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예술가는 모든 영역에서 자신의 시대를 이끌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추상적 이미지로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다면,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끌어가고 있는 세계의 아름다움이 궁금합니다. 모네. 그가 빛으로 그린 영원의 순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관계의 말들
방구석 미술관 3
방구석 미술관 3
조원재 저 블랙피쉬
“현대미술? 그거 애들 장난 같은 미술 아니야?” 하는 독자들이라면 한 번만 더 믿고 따라오시라. 끊임없이 진화한 ‘미술계의 찰스 다윈’ 피트 몬드리안부터 ‘황금 빗줄기’를 보겠다는 욕망 하나로 달려온 초현실주의자 살바도르 달리, ‘복제 머신’이자 ‘질투의 화신’이었던 팝아트의 황제 앤디 워홀까지, 예술가들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치는 사이, 난생처음 현대미술의 재미에 푹 빠져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읽기 좋은 예술 도서

예스이십사(주)
대표 : 김석환, 최세라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11, 5층~6층(여의도동,일신빌딩) 사업자등록번호 : 229-81-37000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05-02682호 사업자 정보확인 이메일 : yes24help@yes24.com   호스팅 서비스사업자 : 예스이십사(주)
YES24 수상내역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인증획득 개인정보보호 우수사이트
PYEVENTWEB5